편리하게 뒤쪽 변속기를 변속할 수 있는조정법을 소개한다.
변속기 몸체에서 두 개의 제한 나사를 찾아보자. 일반적으로 낮고 높은 기어를 표시하기 위해 L과 H 가 새겨져 있다. 각각 가장 작은 코그와 가장 큰 코그 방향으로 변속기의 이동 거리를 조정한다.
자전거 고정대에 자전거를 세우고 가장 작은 코그부터 가장 큰 코그까지 변속해 보자. 가장 작은 코그와 가장 큰 코그 사이의 모든 코그에서 변속이 되는 가운데 체인이 가능한 팽팽하게 되도록 제한 나사를 조정하도록 한다. 변속을 완료하고도 여유가 있는 체인은 제자리 상태에서는 변속이 잘 되지만 무거운 페달 압력이 가해지는 산악로 상황에서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초과 변속이 발생할 수 있다.
양 방향에서 중앙에 있는 코그로 변속할 때는 시원하게 들어가야 한다. 만약 하나 더 큰 코그로의 변속이 잘 안된다면 강선이 변속기로 들어가는 곳에 위치한 강선 조정용 태엽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반시계 방향으로 반 바퀴씩 돌려보자.
만약 작은 코그로의 변속이 안되면 강선 조정용 태엽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본다.
앞 변속기의 경우 고정대에 세운 상태에서 정착과 변속이 된다고 할지라도 실제 타보기 전에는 완료된 것이 아니다. 체인이 하중을 받고 있을 때는 변속이 똑같지 않을 수 있다.
상향기어 제한나사 (H)의 설치를 점검해 보려면 체인을 가장 작은 코그에 놓고 다른 페달의 하중 조건에서 작은 체인링에서 큰 체인링으로 변속해 본다.
체인을 위로 보냈을때 만약 체인이 가장 큰 체인링 바깥쪽으로 떨어진다면 제한나사를 1/4 바퀴 돌려 조이고 다시 시도해 본다. 만약 가장 큰 체인링으로 체인을 집어올리지 못한다면 집어 올릴 때까지 반대 방향으로 1/4바퀴씩 돌려 보자.
작은 체인링 방향으로의 변속은 L 나사를 가지고 점검해 보자. 이 변속은 변속기 안에 있는 스프링이 체인에 걸리는 장력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가파른 언덕 중간에서 무척 힘 있게 페달 젓기를 하고 있다면 제한 나사를 뒤로 어느 정도 뺀다고 해도 변속이 되진 않을 것이다.
이것이 오르막길에서 하향 변속을 할 때 변속을 위해 페달 젓는 힘을 빼야 하는 이유이다.
정확한 변속기 조정이 되면 체인이 작은 링으로 옮겨지기는 하나 맨 아래 브래킷으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가장 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코그 조합에서 체인이 털털거리는 것을 방지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변속기 케이지가 안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체인의 길이는 좋은 변속을 위한 필수 사항중 마지막 기계적 요소이다.
확실한 성능을 위해서는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큰 코그 조합의 변속한도 내에서 가장 짧은 체인 길이로 조절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