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 자전거 타 볼까?

끊임없는 페달링

산악 자전거를 타면서 기어 변속을 위해서는 그야말로 쉴 새 없이 페달링을 해야 한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도 타력 주행을 하는 대신 계속 젓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것은 회전력을 유지하는 문제와 직결된다.  중간 정도의 페달 저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할때마다 기어를 변속하고 다리는 계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만약 언덕에서 내려올때, 일상적으로 타력 주행을 하다가 도중 어디에선가 다시 페달을 젓는다면 제대로 된 기어 조합이 아닐 확률이 높다.

아마 기어비가 너무 낮아 다리가 헛돌고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자전거가 튕겨 나가기라도 하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게 된다,  대신 내리막길을 시작할때 기어를 큰 것으로 변속하고 내려가면서 계속 페달링을 하자.

이렇게 하면 맨 아래에 내려갔을때 기어가 적당한 위치에 있게 되어 다음 언덕을 오르거나 평지로 들어갈때 회전력을 유지할 수 있다.

언덕에 다다를 때마다 항상 페달링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타력 주행 상태에 있었다면 다시 페달링을 했을때 기어가 너무 크게 되어 궁지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산악자전거는 27개 정도의 기어를 가지고 있는데 모두 사용해 자주 변속해야 한다.

변속을 제대로 하면 기어는 마치 자동 변속기와 같을 것이다.  높은 저항을 느낄때마다 페달 압력을 낮추기 위해 코그를 이용해 다음 단계의 기어로 하향 변속해라.

언덕의 정상을 넘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고 나서 같은 방법으로 상향 변속하라. 크랭크셋을 돌린다면 진정으로 자전거를 탈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러나 만약 타력 주행을 한다면  그것은 그냥 앉아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산악자전거 타는 모습

0.변속은 필요한 만큼 자주 미리미리 해야 한다.

0.에너지 손실없이 회전력을 얻기 위해서는 내리막길에서도 타력 주행을 하지 말고 계속해서 페달을 저어야 한다.  기어변속을 해야 할 때를 정확히 알고 하자.

0.오르막에서 변속이 늦었다면 무리하게 변속하지 말고 일단 큰 힘을 주어 회전력을 얻은 다음  약간 페달 힘을 빼고 변속해서 체인이 끼는 현상을 방지하자.

0.필요에 따라서는 엇갈리는 기어 조합(큰 체인링과 큰 코그, 작은 체인링과 작은 코그)을 잠깐 사용해도 무방하다.

스포츠티비

“산악 자전거 타 볼까?”에 대한 3개의 생각

  1. 교도통신은 “당분간 미국과 일본 간 금리 차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에 따라 달러 매입이 이어지고 있다”며 “엔화 약세가 에너지와 원재료 수입 가격을 밀어올리면 소매 가격도 메이저사이트 상승해 개인 소비가 침체할 우려가 있다”고 해설했다

  2. Somebody essentially help to make significantly articles Id state This is the first time I frequented your web page and up to now I surprised with the research you made to make this actual post incredible Fantastic job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